Skip links

외국인근로자 E9 -> E74 비자변경 K-POINT 점수제 이해하기

열심히 일하는 외국인근로자 E9 E10 H2에서 E74비자로 변경해 주기 위해서는 작년 하반기 부터 시행하고 있는 K-POINT 점수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새로 도입된 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POINT E74비자

1. E9 -> E74 외국인근로자 비자변경 하고 싶어하는 이유 – E74비자의 좋은점

  • 가족 초청이 가능합니다. 단, 배우자와 자녀로 구성된 직계가족에 한정되며 한국에서 경제활동은 할 수 없고 학교는 다닐 수 있습니다.
  • 최대 9년 8개월인 E9과는 다르게 회사에서 일을 하는 동안에는 무한 연장 됩니다.
  • F2(거주)체류자격으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체류자격은 이직이 자유롭고 먼 미래에 영주권 및 귀화가 가능해 집니다.

지금 가지고 계신 체류자격은 한번 성실근로자로 연장 이후에는 더 이상 연장되지 않는 제약이 있습니다. 또한 가족들도 만날 수 없고 한국생활에 있어 여러가지 불편함이 따릅니다. 하루빨리 E74비자로 바꿔보세요~ 왠지 더 자유로워진 것 같고 성공한 느낌이 드실거에요 ㅋㅋ 동료들의 시선이 달라지고 여러가지 경제적으로 편리한 점도 생기게 됩니다. 도전을 안 해볼 이유가 없어요.

2. K-POINT 점수제란?

2023년 3분기부터 시작된 제도입니다. E9 외국인근로자 도입 이후 15년 만에 전면적으로 확~ 바뀐 제도로 정부의 출입국정책이 잘 녹아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한국어를 할 수 있는 외국인을 머물도록 하겠다! 입니다.

이전에는 사실 추천서나 다른 여러가지 방법으로 한국어를 잘 하지 못하더라도 E74비자로의 변경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한국어능력시험이나 사회통합프로그램 점수가 없다면 접수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도 한국어능력이야 말로 본인의 힘으로 부족한 점수를 보충해서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으니 화이팅하세요!

한국의 저출산문제와 구인난의 해결책으로 외국인근로자들의 고용을 증진하는 방안으로 정책이 조금씩 변해 오며 자연스럽게 E9으로 오랫동안 일했던 숙련기능공의 안정적인 체류자격을 보장 해 주자는 취지입니다. E9외국인들을 16만명이나 새로 도입하겠다고 하면서 9년 8개월 이후에는 본국으로 돌아가라 라고 하는 건 경제적으로 너무나 낭비잖아요.

대표님들 입장에서는 한국사람들이 힘든 일을 하려 하지 않는 상황에서 열악한 환경에서도 성실하게 오랫동안 일 해준 외국인노동자들이 출입국관리법 관련 문제로 보내야 하는 건 너무 안타까운 일입니다. 이제는 한국말도 잘하고 일도 잘하는데… 이런 직원은 한국인도 구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대표님들은 어떻게든 몇 달만이라도 더 있어 주면 좋겠다고 말씀 하십니다.

기존에는 1년에 총 4번 분기별로 진행 되었으며 신청기간을 지키지 못하면 해당 분기에는 접수 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매 분기마다 신청기간을 발표해 주었고 해당 일에 맞추어 출입국사무소 앞은 접수하려는 사람들로 긴~ 줄이 생겼었습니다. 물론 매 분기마다 일일이 서류들을 심사해야 하는 공무원들의 고충은 말도 못했구요.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K-POINT 점수제 센터를 운영하여 연중 수시로, 본인의 출생년도 뒷자리를 기준으로 일주일에 한번 접수해 볼 수 있습니다. 단, 접수 시 적지 않은 수수료가 드니 신중히 생각하세요~

3. 자가진단

  1. 나는 E9 E10 H2로 4년 이상 한국에 있었다.
  2. 지금 회사에서 2년 이상 열심히 일 할 자신이 있다.
  3. 한국어능력시험 2급이상, 사회통합프로그램 2단계 이상 이수 또는 3단계 사전평가 합격 했다.
  4. 나는 그동안 한국에서 법 위반을 한 적이 없다.

만약 위의 요건에 해당한다면 도전해 볼 만 합니다. 3번의 경우 저와 함께 천천히 준비해 나가면 되니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위 진단은 외국인 본인이 스스로 간단하게 확률을 계산해 볼 수 있는거고 회사의 요건들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외국인이 직접 검토하기 힘들기에 연락주시면 제가 회사와 상의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만약 불법체류자를 고용한 적이 있거나 고용노동법의 위반으로 처벌 받은 이력이 있는 회사라면 필히 연락 주십시오.

4. 점수제 요건

K-POINT 점수제는 사실 외국인 본인의 의지도 매우 중요하지만 근무 중인 회사의 요건도 중요합니다. 이런 부분은 저에게 연락 주시면 검토해 드리겠습니다.

  1. 연 소득이 2500만원이라면 50점의 점수를 획득합니다. 소득은 높을 수록 좋아요.
  2. 한국어는 기본 2단계를 보유해야 하며 50점의 점수입니다. 본인의 노력으로 합격 여부를 결정 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3. 나이는 만으로 계산하며 27~33세가 가장 점수가 높습니다. 60점이나 배정되어 있는데요. 41세가 넘어가면 10점으로 점수가 확 떨어지게 되니 미리미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4. 지금 다니는 회사에서 최소 3년 일했다면 20점 추가
  5. 한국에서 운전면허증을 취득했따면 10점 추가
  6. 한국에서 이전에 다녔던 회사든 현재 회사든 통틀어 인구감소지역이나 읍면지역에서 3년 이상 근무했다면 무려 20점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고, 일하면서 준비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준비가 필요합니다.

E74로 변경

5. 컨설팅

연락주시면 현재 점수를 계산해서 지금 시점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빠르게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외국인근로자 비자변경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