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일하는 외국인근로자 E9 E10 H2에서 E74비자로 변경해 주기 위해서는 작년 하반기 부터 시행하고 있는 K-POINT 점수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새로 도입된 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E9 -> E74 외국인근로자 비자변경 하고 싶어하는 이유 – E74비자의 좋은점
- 가족 초청이 가능합니다. 단, 배우자와 자녀로 구성된 직계가족에 한정되며 한국에서 경제활동은 할 수 없고 학교는 다닐 수 있습니다.
- 최대 9년 8개월인 E9과는 다르게 회사에서 일을 하는 동안에는 무한 연장 됩니다.
- F2(거주)체류자격으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체류자격은 이직이 자유롭고 먼 미래에 영주권 및 귀화가 가능해 집니다.
지금 가지고 계신 체류자격은 한번 성실근로자로 연장 이후에는 더 이상 연장되지 않는 제약이 있습니다. 또한 가족들도 만날 수 없고 한국생활에 있어 여러가지 불편함이 따릅니다. 하루빨리 E74비자로 바꿔보세요~ 왠지 더 자유로워진 것 같고 성공한 느낌이 드실거에요 ㅋㅋ 동료들의 시선이 달라지고 여러가지 경제적으로 편리한 점도 생기게 됩니다. 도전을 안 해볼 이유가 없어요.
2. K-POINT 점수제란?
2023년 3분기부터 시작된 제도입니다. E9 외국인근로자 도입 이후 15년 만에 전면적으로 확~ 바뀐 제도로 정부의 출입국정책이 잘 녹아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한국어를 할 수 있는 외국인을 머물도록 하겠다! 입니다.
이전에는 사실 추천서나 다른 여러가지 방법으로 한국어를 잘 하지 못하더라도 E74비자로의 변경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한국어능력시험이나 사회통합프로그램 점수가 없다면 접수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도 한국어능력이야 말로 본인의 힘으로 부족한 점수를 보충해서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으니 화이팅하세요!
한국의 저출산문제와 구인난의 해결책으로 외국인근로자들의 고용을 증진하는 방안으로 정책이 조금씩 변해 오며 자연스럽게 E9으로 오랫동안 일했던 숙련기능공의 안정적인 체류자격을 보장 해 주자는 취지입니다. E9외국인들을 16만명이나 새로 도입하겠다고 하면서 9년 8개월 이후에는 본국으로 돌아가라 라고 하는 건 경제적으로 너무나 낭비잖아요.
대표님들 입장에서는 한국사람들이 힘든 일을 하려 하지 않는 상황에서 열악한 환경에서도 성실하게 오랫동안 일 해준 외국인노동자들이 출입국관리법 관련 문제로 보내야 하는 건 너무 안타까운 일입니다. 이제는 한국말도 잘하고 일도 잘하는데… 이런 직원은 한국인도 구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대표님들은 어떻게든 몇 달만이라도 더 있어 주면 좋겠다고 말씀 하십니다.
기존에는 1년에 총 4번 분기별로 진행 되었으며 신청기간을 지키지 못하면 해당 분기에는 접수 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매 분기마다 신청기간을 발표해 주었고 해당 일에 맞추어 출입국사무소 앞은 접수하려는 사람들로 긴~ 줄이 생겼었습니다. 물론 매 분기마다 일일이 서류들을 심사해야 하는 공무원들의 고충은 말도 못했구요.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K-POINT 점수제 센터를 운영하여 연중 수시로, 본인의 출생년도 뒷자리를 기준으로 일주일에 한번 접수해 볼 수 있습니다. 단, 접수 시 적지 않은 수수료가 드니 신중히 생각하세요~
3. 자가진단
- 나는 E9 E10 H2로 4년 이상 한국에 있었다.
- 지금 회사에서 2년 이상 열심히 일 할 자신이 있다.
- 한국어능력시험 2급이상, 사회통합프로그램 2단계 이상 이수 또는 3단계 사전평가 합격 했다.
- 나는 그동안 한국에서 법 위반을 한 적이 없다.
만약 위의 요건에 해당한다면 도전해 볼 만 합니다. 3번의 경우 저와 함께 천천히 준비해 나가면 되니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위 진단은 외국인 본인이 스스로 간단하게 확률을 계산해 볼 수 있는거고 회사의 요건들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외국인이 직접 검토하기 힘들기에 연락주시면 제가 회사와 상의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만약 불법체류자를 고용한 적이 있거나 고용노동법의 위반으로 처벌 받은 이력이 있는 회사라면 필히 연락 주십시오.
4. 점수제 요건
K-POINT 점수제는 사실 외국인 본인의 의지도 매우 중요하지만 근무 중인 회사의 요건도 중요합니다. 이런 부분은 저에게 연락 주시면 검토해 드리겠습니다.
- 연 소득이 2500만원이라면 50점의 점수를 획득합니다. 소득은 높을 수록 좋아요.
- 한국어는 기본 2단계를 보유해야 하며 50점의 점수입니다. 본인의 노력으로 합격 여부를 결정 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 나이는 만으로 계산하며 27~33세가 가장 점수가 높습니다. 60점이나 배정되어 있는데요. 41세가 넘어가면 10점으로 점수가 확 떨어지게 되니 미리미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 지금 다니는 회사에서 최소 3년 일했다면 20점 추가
- 한국에서 운전면허증을 취득했따면 10점 추가
- 한국에서 이전에 다녔던 회사든 현재 회사든 통틀어 인구감소지역이나 읍면지역에서 3년 이상 근무했다면 무려 20점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고, 일하면서 준비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준비가 필요합니다.
5. 컨설팅
연락주시면 현재 점수를 계산해서 지금 시점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빠르게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