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7비자변경 유학생 컨시어지 D2 D10 외국인 유학생 호텔접수사무원과 문화체육관광부 고용 추천서 발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 첫 직업이 호텔 컨시어지 인지라 더욱 애정이 가는 직종입니다.
E7비자를 받으려고 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링크로 들어오세요.
1. 호텔접수사무원 컨시어지를 꿈꾸는 D2 D10 유학생 E7비자변경
저도 해외 호텔에서 일을 해 봤기에 여러분들과 비슷한 상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너무 매력 있고 보람 있는 직업이에요.
제가 먼저 이 업무를 해 본 사람으로서 개인적인 경험을 말씀드리자면… 다 좋아요. 다 좋은데!
돌아다니는 걸 좋아하고 주말에 꼭 쉬어야 한다! 면 다시 고려해 보세요. 제 첫 직장이라 어린 나이에 철이 없었던 건지 그 점이 제일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옛 생각을 떠올리며 좋은 점과 힘든 점에 대해 한 번 써 볼게요. 추억돋네요. ㅎㅎ
1. 좋은 점
- 놀러 오는 사람들을 상대하기 때문에 매일 매일 활력이 넘칩니다.
- 여러가지 부서들의 직원들이 각자의 업무에 충실하며 24시간 유기적으로 돌아가는 시스템을 보면 신기하기까지 합니다. 사회의 축소판 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외국에서는 자국 음식 가격이 너무 비싸거나 구할 수가 없어 먹기 힘든데 고객들이 많이 챙겨 주세요. 분명히 외국이었고 술, 김치를 좋아하지 않았는데 제 방에는 김치, 소주가 항상 가득했습니다.
- 그 나라의 관광지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내려면 또 나름 자유롭게 낼 수 있기 때문에 이곳 저곳 여행을 다닐 수 있어요. 일을 하다 보면 여행사 직원들과도 친해지게 되는데 여행사 가격으로 관광지에 가면 저렴하게 놀 수 있답니다.
- 바쁠 때는 바쁘고 한가할 때는 한가해서 시간이 잘 갑니다.
2. 힘든 점
- 호텔에 들어서자 마자 만나는 직원이기 때문에 최대한 밝게 고객을 맞이해야 하기에 몸이 좋지 않을 때에는 너무 힘이 듭니다.
- 근무 일정을 미리 짜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개인적인 일이 생기게 되면 모든 팀원이 다 곤란해 집니다. 서로 배려해 주기는 하지만 꼭 몸이 유난히 약하고 인생의 풍파가 많은 동료가 한 두 명은 있잖아요.
- 불만사항 접수 시 내가 뭘 잘못 했는지 모르지만 사과를 하고 있는 모습을 발견하게 됩니다. 감정을 너무 소모하지만 않으면 할 만 합니다. ㅎ
2. E7비자에서 말하는 호텔접수사무원이란?
호텔에서 고객에 대해 접수 및 예약을 하고, 고객이 방문 할 때 예약 여부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하거나, 각종 안내 서비스 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말합니다.
주요 업무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내선 전화로 고객의 요구 사항을 들은 뒤 해당 부서에 전달하는 업무를 하게 됩니다. 부수 되는 업무로는 고객이 결제한 금액을 관리하는 업무도 하게 되는데요. 이 부분은 조금 오래 근무한 분들이 맡게 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추천서가 필수인 직종이므로 호텔접수사무원 직종, 컨시어지가 되기 위해서는 조금 서둘러 진행해야 합니다.
1. 유학생의 요건
- 석사 이상 학위 소지
- 학사 학위와 더불어 1년 이상의 컨시어지 경력이 필요합니다.
- 전공과는 크게 상관이 없어요.
- 한국에서 4년제 대학을 졸업했다면 전공도 경력도 필요 없습니다.
- 만약 한국 2년제 전문 대학을 졸업했다면 관광, 호텔 쪽 전공인 경우 경력이 필요 없습니다.
- 해외에서 전문대학을 졸업 한 경우 추천서를 받기 힘들거에요 ㅜㅜ
- 유효한 여권이 있어야 합니다.
2. 호텔의 요건
- 관공호텔업, 수상관광호텔업, 한국전통호텔업, 가족호텔업 중 전년도 연간 숙박인원에서 외국인 비율이 40%를 초과하는 호텔
- 외국인 객실이용률 = 외국인 판매 객실 수 / 전체 판매 객실 수 * 100%
- 호텔 당 최대 동시에 2명까지 추천서를 발급해 주며 만약 체인호텔의 경우 전국 400명 까지 추천서를 발급해 줍니다.
3. 추천조건
- 호텔접수사무원, 외국인컨시어지로서의 업무 이외의 활동을 해서는 안됩니다.
- 추천서가 나온 해당 호텔의 해당 지점에서만 근무 할 수 있어요.
- 추천기간 만료일부터 7일 이내에 출입국 일자나 활동 내용을 관광부에 통보 해야 합니다.
- 위 3가지를 위반하게 된다면 향후 해당 호텔에는 추천서 발급이 어려울 지도 몰라요.
3. 문화체육관광부 고용 추천서 발급 절차
1. 필요서류
- 신청서
- 인력활용계획서 – 제가 작성해 드릴게요.
- 고용계약서
- 여권, 외국인등록증
- 학력증빙서류 – 학위증, 성적증명서 – 공증
- 직무경력서 – 공증
- 신원보증서 – 공증
- 관공사업 등록증
- 사업자등록증
- 법인인감증명서
- 전년도 외국인 객실이용률이 40%를 초과 하는지 증빙서류
2. 절차
- 서류를 준비합니다.
- 접수를 합니다.
- 정말 이 호텔에서 외국인컨시어지 호텔접수사무원이 필요 한지 심사를 합니다.
- 추천서 발급 완료 – 등기나 메일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4. 마무리
위의 요건들을 다 맞출 수 있는 호텔은 지역에서도 규모가 있는 업체입니다. 하지만 그런 곳은 한국인 직원들이 넘쳐나고 기본적으로 영어를 사용하기에 구지 외국인 유학생을 고용 할 이유는 없어요.
하지만 한국에 있는 관광 명소를 외국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적절한 홍보로 브랜드 이미지를 좋게 만들고 관광 상품을 적극적으로 광고하는 마케팅을 해야 하겠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마케팅 광고 및 홍보 전문가와 같은 직종으로 호텔에 근무를 하고 있어요.
해당 내용은 위 링크를 클릭하세요~.
저는 오랫동안 일을 하지는 않았지만 개인적으로 좋았던 기억들이 많이 있습니다. 성격만 잘 맞으면 분명 천국의 직장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다만 많은 사람들이 함께 일하는 곳이고 다른 직장보다 유난히 더 서로 간의 연관성이 있어서 서로 배려해야 하는 분위기라 조금 엄격한 분위기 일 확률이 있답니다.
사건 사고라고 할게 생기기는 할까? 싶은 곳이지만 이상하고 신기하게도 매일 뭔가 일이 터져 있어요. 호텔에서 일을 할 때에는 너무 스트레스가 심했는데 시간이 10년이 넘게 흐르고 나니 다 추억이네요. 동료들과 대화 할 시간도 많고 함께 하는 시간도 많은 곳입니다. 피곤하더라도 너무 좋은 기회이기 때문에 한국에서 오랫동안 일을 할 계획이던, 잠시 있다가 본국으로 돌아 갈 생각이시던 관광도 많이 하시고 공부도 하시고 좋은 추억 많이 만드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