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links

E7비자변경 D2 D10 유학생 PART.3 호텔접수사무원 컨시어지 문화체육관광부 고용 추천서 발급

XIUVISA

E7비자변경 유학생 컨시어지 D2 D10 외국인 유학생 호텔접수사무원과 문화체육관광부 고용 추천서 발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 첫 직업이 호텔 컨시어지 인지라 더욱 애정이 가는 직종입니다.

E7비자를 받으려고 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링크로 들어오세요.

1. 호텔접수사무원 컨시어지를 꿈꾸는 D2 D10 유학생 E7비자변경

저도 해외 호텔에서 일을 해 봤기에 여러분들과 비슷한 상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너무 매력 있고 보람 있는 직업이에요.
제가 먼저 이 업무를 해 본 사람으로서 개인적인 경험을 말씀드리자면… 다 좋아요. 다 좋은데!
돌아다니는 걸 좋아하고 주말에 꼭 쉬어야 한다! 면 다시 고려해 보세요. 제 첫 직장이라 어린 나이에 철이 없었던 건지 그 점이 제일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옛 생각을 떠올리며 좋은 점과 힘든 점에 대해 한 번 써 볼게요. 추억돋네요. ㅎㅎ

1. 좋은 점

  • 놀러 오는 사람들을 상대하기 때문에 매일 매일 활력이 넘칩니다.
  • 여러가지 부서들의 직원들이 각자의 업무에 충실하며 24시간 유기적으로 돌아가는 시스템을 보면 신기하기까지 합니다. 사회의 축소판 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외국에서는 자국 음식 가격이 너무 비싸거나 구할 수가 없어 먹기 힘든데 고객들이 많이 챙겨 주세요. 분명히 외국이었고 술, 김치를 좋아하지 않았는데 제 방에는 김치, 소주가 항상 가득했습니다.
  • 그 나라의 관광지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내려면 또 나름 자유롭게 낼 수 있기 때문에 이곳 저곳 여행을 다닐 수 있어요. 일을 하다 보면 여행사 직원들과도 친해지게 되는데 여행사 가격으로 관광지에 가면 저렴하게 놀 수 있답니다.
  • 바쁠 때는 바쁘고 한가할 때는 한가해서 시간이 잘 갑니다.

2. 힘든 점

  • 호텔에 들어서자 마자 만나는 직원이기 때문에 최대한 밝게 고객을 맞이해야 하기에 몸이 좋지 않을 때에는 너무 힘이 듭니다.
  • 근무 일정을 미리 짜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개인적인 일이 생기게 되면 모든 팀원이 다 곤란해 집니다. 서로 배려해 주기는 하지만 꼭 몸이 유난히 약하고 인생의 풍파가 많은 동료가 한 두 명은 있잖아요.
  • 불만사항 접수 시 내가 뭘 잘못 했는지 모르지만 사과를 하고 있는 모습을 발견하게 됩니다. 감정을 너무 소모하지만 않으면 할 만 합니다. ㅎ

2. E7비자에서 말하는 호텔접수사무원이란?

호텔에서 고객에 대해 접수 및 예약을 하고, 고객이 방문 할 때 예약 여부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하거나, 각종 안내 서비스 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말합니다.

주요 업무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내선 전화로 고객의 요구 사항을 들은 뒤 해당 부서에 전달하는 업무를 하게 됩니다. 부수 되는 업무로는 고객이 결제한 금액을 관리하는 업무도 하게 되는데요. 이 부분은 조금 오래 근무한 분들이 맡게 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추천서가 필수인 직종이므로 호텔접수사무원 직종, 컨시어지가 되기 위해서는 조금 서둘러 진행해야 합니다.

1. 유학생의 요건

  1. 석사 이상 학위 소지
  2. 학사 학위와 더불어 1년 이상의 컨시어지 경력이 필요합니다.
  3. 전공과는 크게 상관이 없어요.
  4. 한국에서 4년제 대학을 졸업했다면 전공도 경력도 필요 없습니다.
  5. 만약 한국 2년제 전문 대학을 졸업했다면 관광, 호텔 쪽 전공인 경우 경력이 필요 없습니다.
  6. 해외에서 전문대학을 졸업 한 경우 추천서를 받기 힘들거에요 ㅜㅜ
  7. 유효한 여권이 있어야 합니다.

2. 호텔의 요건

  1. 관공호텔업, 수상관광호텔업, 한국전통호텔업, 가족호텔업 중 전년도 연간 숙박인원에서 외국인 비율이 40%를 초과하는 호텔
  2. 외국인 객실이용률 = 외국인 판매 객실 수 / 전체 판매 객실 수 * 100%
  3. 호텔 당 최대 동시에 2명까지 추천서를 발급해 주며 만약 체인호텔의 경우 전국 400명 까지 추천서를 발급해 줍니다.

3. 추천조건

  1. 호텔접수사무원, 외국인컨시어지로서의 업무 이외의 활동을 해서는 안됩니다.
  2. 추천서가 나온 해당 호텔의 해당 지점에서만 근무 할 수 있어요.
  3. 추천기간 만료일부터 7일 이내에 출입국 일자나 활동 내용을 관광부에 통보 해야 합니다.
  4. 위 3가지를 위반하게 된다면 향후 해당 호텔에는 추천서 발급이 어려울 지도 몰라요.

3. 문화체육관광부 고용 추천서 발급 절차

1. 필요서류

  1. 신청서
  2. 인력활용계획서 – 제가 작성해 드릴게요.
  3. 고용계약서
  4. 여권, 외국인등록증
  5. 학력증빙서류 – 학위증, 성적증명서 – 공증
  6. 직무경력서 – 공증
  7. 신원보증서 – 공증
  8. 관공사업 등록증
  9. 사업자등록증
  10. 법인인감증명서
  11. 전년도 외국인 객실이용률이 40%를 초과 하는지 증빙서류

2. 절차

  1. 서류를 준비합니다.
  2. 접수를 합니다.
  3. 정말 이 호텔에서 외국인컨시어지 호텔접수사무원이 필요 한지 심사를 합니다.
  4. 추천서 발급 완료 – 등기나 메일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4. 마무리

위의 요건들을 다 맞출 수 있는 호텔은 지역에서도 규모가 있는 업체입니다. 하지만 그런 곳은 한국인 직원들이 넘쳐나고 기본적으로 영어를 사용하기에 구지 외국인 유학생을 고용 할 이유는 없어요.
하지만 한국에 있는 관광 명소를 외국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적절한 홍보로 브랜드 이미지를 좋게 만들고 관광 상품을 적극적으로 광고하는 마케팅을 해야 하겠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마케팅 광고 및 홍보 전문가와 같은 직종으로 호텔에 근무를 하고 있어요.
해당 내용은 위 링크를 클릭하세요~.

저는 오랫동안 일을 하지는 않았지만 개인적으로 좋았던 기억들이 많이 있습니다. 성격만 잘 맞으면 분명 천국의 직장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다만 많은 사람들이 함께 일하는 곳이고 다른 직장보다 유난히 더 서로 간의 연관성이 있어서 서로 배려해야 하는 분위기라 조금 엄격한 분위기 일 확률이 있답니다.

사건 사고라고 할게 생기기는 할까? 싶은 곳이지만 이상하고 신기하게도 매일 뭔가 일이 터져 있어요. 호텔에서 일을 할 때에는 너무 스트레스가 심했는데 시간이 10년이 넘게 흐르고 나니 다 추억이네요. 동료들과 대화 할 시간도 많고 함께 하는 시간도 많은 곳입니다. 피곤하더라도 너무 좋은 기회이기 때문에 한국에서 오랫동안 일을 할 계획이던, 잠시 있다가 본국으로 돌아 갈 생각이시던 관광도 많이 하시고 공부도 하시고 좋은 추억 많이 만드시길 바랍니다.

컨시어지

관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