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links

D2 D10 유학생 E7비자 PART.7 조사전문가

XIUVISA

다들 아시겠지만 유학생 E7비자는 지원자 뿐 아니라 회사의 요건도 매우 중요합니다. 유학생들은 학력이 한국인 이상으로 좋은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오히려 스펙만으로 따지자면 최소 2개 국어에 능통하기에 회사에 과한 인재들인 경우가 많아요.

왜 이렇게 상향 평준화가 되어 가느냐… 정말 많은 유학생들이 어학당, 대학교, 대학원 교육 과정이 끝난 이후 한국에서 조금이라도 더 머물고 싶어 합니다. D2 D10으로 아르바이트도 할 수 있기에 생활비도 넉넉히 벌 수 있고 인프라도 좋아 살기도 편합니다. 하지만 학교 과정이 끝나면 취업을 해야 하지만 외국에서 일자리를 구한다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죠. 석사, 박사… 학력만 높아집니다. 실제로 석사 학위가 있는 외국인들을 많이 봐 왔고 취업 할 때도 유리합니다.

E7비자로 변경 하려는 이유에 대해서는 링크를 보시면 됩니다.

E7비자변경

1. D2 D10 유학생 E7비자로 조사전문가 직종을 선택하는 이유

각 회사에서 조사전문가가 필요한 이유는 해외 시장 진출 시 의사 결정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과 분석을 통해 의사 결정자의 불확실성을 줄여 주기 위한 정보 획득의 수단이기 때문입니다.
주 업무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나 인터뷰 등을 수행합니다. 각종 조사는 대부분 매우 시급하게 계획되기 때문에 자주 야근을 해야 하고 일과가 변경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필요한 능력으로는 각계 각층의 대상자들의 생각과 행동을 다양한 시각에서 관찰하고 이해하는 능력과 수집한 자료를 체계화 하고 분석 할 수 있는 분석력과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보고서나 프레젠테이션 작성 능력도 있어야 하며 정해진 기간 내에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하므로 집중력, 인내심, 성실함도 요구됩니다.

다 필요 없고, 우리가 왜 조사전문가 직종을 알아봐야 하느냐?


위에서 살펴 본 것 처럼 공부 많이 한 스펙 좋은 지원자들은 널려 있습니다. 하지만 E7비자의 경우 회사의 요건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해당 회사에서는 일 할 수 없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말 그대로 다른 요건을 갖춘 회사라면 충분히 E7비자 변경을 할 수 있는 D2 D10 유학생인데 회사의 요건이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최소 두 가지 이상의 언어에 능통한 유학생을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회사는 단연코 무역 회사라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제조업 기반의 수출 중심의 산업으로 이루어진 대한민국은 당연히 작고 큰 무역 회사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K-BEAUTY나 한류열풍으로 인해 수 많은 화장품, 미용 기기 회사들도 제조업 임과 동시에 무역업을 하고 있구요. 무역 회사에서 외국어를 잘 하는 직원이 꼭 필요한 직종은?? 해외영업원(링크 있음) 입니다.
하지만 조금만 알아 보시면 알게 되겠지만, 요건을 맞추기가 쉽지 않습니다. 특히 내국인 5명 이상 요건이요. 생각보다 규모가 작은 곳이 많고, 사실 상 직원도 그리 많이 필요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2. E7비자에서의 조사전문가란?

해외 진출을 하려고 하는 고객의 요청에 따라 통계학, 경제학, 사회학 등의 전문 지식을 이용 하여 각종 조사와 연구 등 분석을 통해 현황 및 문제점 파악과 잠재 수요를 추정하거나 결과 예측, 장래 추세를 분석하는 자로 해외 시장 조사전문가가 이에 해당합니다. 다른 직종에 비해 큰 요건이 요구 되지는 않습니다. 즉, 악용하는 사례도 그만큼 많기에 심사 시 더 까다롭고 불허율도 높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전문가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1. 외국인의 요건

  1. 한국에서 대학을 졸업 할 것
  2. 전문 대학 졸업자라면 관련 전공자 일 것
  3. 외국에서 대학을 졸업 했다면 1년 이상의 경력이 있을 것

2. 회사 요건

  1. 대표 제외 내국인 직원 5인 이상의 기업이면 좋습니다. – 필수는 아닙니다.
  2. 신생 법인은 힘들 수도 있습니다.
유학생비자변경

3. 마무리

업무를 하면서 느끼는 점은 정말 많은 업체들이 있지만 한국인이 고용되지 않아 유학생이라도 고용 하고 싶다고 하는 회사는 거의 요건들이 조금씩 어긋납니다. 항상 변수가 있습니다.

거기다 외국인이 국내 대학을 졸업하면 전공을 보지 않는다. 라고 하지만 아주 연관이 없다면 취업 자체가 말이 되지 않습니다. 이 회사에서 왜 이 친구를 고용해야 하지? 하는 의문을 쉽게 해결 할 수가 없게 되죠. 대부분의 유학생들은 문과 계열 전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조건이라면 무역 회사가 딱 맞기는 하지만 회사 규모가 작은 경우 비자 문제로 난관을 겪게 됩니다. 한 번 불허를 받는다면 기록이 남아 이후 다른 회사에 다시 체류 자격 변경을 신청 하더라도 불리할 수가 있습니다. 정말 신중하게 서류들을 준비해야 합니다.

요건이 맞지 않는 곳에 취업을 하려고 하는 D2 D10 유학생 여러분들!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세요.

조사전문가

관련 글